간단하게 셀프로 하는 개명 신청 방법과 절차 및 필요서류
[ 글_사진 by. hispring ]
많은 분들이 막연하고 어렵게 생각하시는 것 중 하나가 개명 신청하는 것이라 법무사를 통해서 수수료를 주고 맡기는 경우도 꽤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말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쉽고 간단하게 셀프로 하는 개명 신청 방법과 절차 그리고 필요서류까지 정말 정리하여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개명 신청에 필요한 서류
동사무소 창구에서 한꺼번에 발급받는 방법과 민원 24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이 있는데, 편리함과 수수료의 차이이니 편한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1. 본인 기본 증명서 (상세) 1통
2. 본인 주민 등록 등본 (상세) 1통
3. 본인 가족 관계 증명서 (상세) 1통
4. 본인 아버지의 가족 관계 증명서 (상세) 1통
* 아버지께서 2008년 이전 사망하신 경우는 각 사망일시가 기재된 제적등본이 필요합니다.
5. 본인 어머니의 가족 관계 증명서 (상세) 1통
* 어머니께서 2008년 이전 사망하신 경우는 각 사망일시가 기재된 제적등본이 필요합니다.
※ 1번부터 5번까지는 주민번호가 나오도록 상세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6. 본인 자녀가 있는 경우
본인의 자녀가 있는 경우에도 자녀의 가족 관계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성인인 경우에만 해당 합니다. 해당하신다면 자녀의 가족관계 증명서 (상세) 1통이 필요합니다.
7. 대리인이 제출하는 경우
본인이 직접 신청하지 않는 경우는 위임장과 위임인의 신분증 사본 및 도장을 가지고 방문해야 합니다.
개명 신청 방법 및 절차
1. 주소지 관할 법원 방문
개명 신청은 현재 주민등록상에 등록돼있는 주소지의 해당 관할 법원으로 가셔야 접수가 가능합니다.
주소로 찾기와 지도에서 찾기가 있는데 헷갈리지 않게 지도에서 찾기로 지역을 선택하여 검색하면 아래에 관할법원안내에 법원명과 안내전화가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일반 카테고리에서 뜨는 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리는 것이라고 하는데 개명이라 가정법원을 무턱대고 찾아가신다고 합니다.
꼭 주민등록상 해당 주소지 관할 법원으로 가셔야 하며 일반 가정법원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보통 OO지방법원 OO지원으로 뜨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scourt.go.kr/region/location/RegionSearchListAction.work
OO지방법원 OO지원으로 방문하면 민원동으로 가셔서 가족관계 등록계로 가시면 접수가 가능합니다.
2. 개명 신청서 작성
본인의 개명 전 이름과 개명 후 이름을 적어주고 신청 이유를 적어줍니다.
신청 이유는 있는 그대로 신중하게 진심을 담아서 적어주면 좋습니다.
3. 송달료 및 인지 납부
개명 신청을 위해서는 송달료와 소송 등인지를 사야 합니다.
보통 해당 건물 1층에 있는 은행에서 구입해야하니 신청서를 쓰러 가기 전에 은행에 먼저 들러 줍니다.
가셔서 "개명하려고 하는데 송달료와 인지를 사려고 합니다."라고 하시면 금액을 지불하고 영수증을 주는데, 그것을 받아서 신청할 때 함께 꼭 내야 합니다.
개명 신청 송달료 30,600원
소송등인지 1,000원
4. 개명 신청 접수
이제 개명신청에 필요한 서류와 송달료, 소송 등인지를 준비하고 개명 허가 신청서도 작성하였으니 개명 신청만 하면 되겠습니다.
가족관계등록계에 있는 개명 신청 접수창구에 번호표를 뽑고 순서가 되면 준비했던
개명신청 필요서류, 개명 허가 신청서, 송달료, 인지세 영수증, 신분증을 제출합니다.
개명하는 한자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인명용 한자 코드를 뽑아 주시는데 해당하는 한자에 체크합니다.
그다음 개명 신청 결격사유 관련한 체크사항을 확인하고 서명해 줍니다.
그러면 이제 개명 신청에 관련된 사항은 접수가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개명 및 등록부 정정 신청 이후 절차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것을 들으면 완전 끝!
오늘 혼자서 간단하게 개명신청 하는방법을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단순하게 서류를 미리 다 준비하여 해당 관할 법원에 가서 접수만 하면 되는 거라 법무사를 통해서 할 필요가 없겠다 생각이 들게 됩니다.
개명신청을 하게된 이유는 여러 가지이겠지만,
개명을 통해 더 행복하고 나은 삶과 꽃길만 걸으시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