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맛있는 곤드레 나물밥 (feat. 양념장)
[ 글_사진 by. hispring ]
부드럽고 담백한 맛과 향으로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등산을 가거나 여행을 갈 때 곤드레밥을 하는 음식점을 만나면 무조건 별미로 꼭 먹고 오는데 그 이유는 만들기 번거롭고 어려울 것 같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들기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정말 얼마나 많이 해 먹었는지 모를 정도로 자주 해 먹게 되더라고요.
집 나간 입맛을 되돌아오게 만드는 곤드레 나물밥! 그리고 양념장까지 만들어 보겠습니다 :)
곤드레 나물밥 맛있게 만드는 법
곤드레 나물밥 재료
쌀 450g, 찹쌀 110g, 건조 곤드레나물 60g (생 곤드레나물 300g), 국간장, 들기름
곤드레 나물밥 만드는 법
1. 쌀을 씻어서 15분 정도 불려 줍니다.
2. 건조된 곤드레 나물은 1시간쯤 물에 불려 중불에 소금 1숟가락 넣고 30분 삶아줍니다.
* 생곤드레나물은 깨끗이 씻어서 10분 삶아 줍니다.
3. 삶은 곤드레나물은 10분 정도 뜸을 들이고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꼭 짜 줍니다.
4. 삶은 곤드레를 들기름 1 숟가락, 다진 마늘 0.5 숟가락, 국간장 1숟가락 넣어 양념을 따로 해줍니다.
5. 전기밥솥이든 냄비 밥솥이든 불린 쌀을 먼저 넣고 밥 물을 쌀에 맞게 맞춰줍니다.
6. 양념한 곤드레 나물을 쌀 위에 얹어지어 줍니다.
7. 밥이 다 지어지면 5분 정도 뜸을 들인 후 섞어 줍니다.
곤드레 나물밥 양념장 만드는 법
양념장 재료
국간장, 진간장, 다진 마늘, 고춧가루, 통깨, 들기름
양념장 만들기
국간장 1 숟가락과 진간장 2숟가락, 물 1숟가락, 다진 마늘 0.5 숟가락, 고춧가루 1숟가락, 통깨 1숟가락, 들기름 1숟가락을 넣고 섞어줍니다.
이때, 쪽파나 달래 같은 것을 잘게 썰어 넣어주면 식감도 살리고 더 맛있습니다.
곤드레 나물에대해 알고 먹자
곤드레 나물은 보통 강원도 쪽에서 많이 생산되는데 정선과 평창, 영월이 대표 생산지입니다.
5~6월이 제철이라 이 시기에는 생 곤드레 나물을 사용하여 요리해 드실 수 있으며, 그 외의 계절에는 건조된 곤드레를 사용해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곤드레는 나물로도 먹고 튀김이나 장아찌 그리고 생으로는 쌈을 싸서도 먹는 등 요리방법은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질리지 않게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곤드레 나물 고르는 법
당연한 말이겠지만 생곤드레는 잎이나 줄기가 시들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하며 상서 난 것이나 벌레가 먹었던 자국이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건조된 곤드레는 녹갈색이 잘 건조된 것이니 색을 잘 보고 사면 좋습니다.
곤드레 나물 보관 방법
건조된 곤드레는 그늘진 상온에 보관해도 무관하며, 생곤드레는 물기가 없는 채로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2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곤드레 나물 효능
곤드레는 신경통이나, 이뇨작용, 지열과 해열, 소염, 지혈 등의 치료약으로도 많이 사용할정도로 건강음식으로 유명한데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철분, 인, 비타민A 등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곤드레 나물 밥에 양념장 슥슥 비벼 먹는 게 정말 별미인 곤드레 나물밥!
오늘 입맛이 도망갔나요? 곤드레 나물밥으로 잡아보시는 거 어떠세요? :)